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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Check hybrid system> http://hanasiya.tistory.com/158

<2편:도박에 손대다> http://hanasiya.tistory.com/159

 

----------------------------------- 2편에서 이어짐 ----------------------------------

 



일본에서 배터리를 사기로 결정했으니 이제 또 다시 큰 문제부터 생각해봅니다.

 

1. 구매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중고배터리는 야후옥션에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걱정은 안되었지만

상대가 보냈을때 어떻게 받을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남았습니다.

 

2. 배송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자동차 휠 사올때처럼 페리로 가져올까? 하고 대충 생각합니다.

 

 

 

일단 배터리를 알아보는데 일본에서 일하시던 Y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배터리 살거라고 하니 흔쾌히 도움을 주셨는데

 

때마침 한국에 들어오려고 (이사)준비중이셔서 배터리도 같이 가져오는걸로 되었습니다.

 

 

 

근데 제가 배터리 살거라고 이야기해놓고 정작 제 업무가 왕창 밀리게 되어서

 

한국 돌아온다고 이것저것 준비하던 Y님이 귀국타이밍에 맞추기 위해 물건 알아봐주시게 되었네요;;

(여기서 죄송+1 ㅇ<-<)

 

여튼 야후옥션에서 후쿠오카로 배송되는 배터리를 알아봤더니

 

중고배터리가 대부분 8~10만 달린 차량에서 빼냈고, 6~7만엔정도에 노클레임, 노리턴이었습니다.

 

중고배터리를 내 차에 맞는지 확신도 없는데 7만엔...

 

에라모르겠다! GO!!를 날리고 기타큐슈에 있는 중고배터리를 구매하기로 합니다.

 

근데 일반 화물수령으로 했다가는 Y님이 귀국하는 타이밍에 못맞추게 되어서

 

Y님께서 화물 기다리다간 못들고오니까 걍 기타큐슈가서 받아오시겠다고(!!) 

 

해주셔서 일부러 기타큐슈까지 가서 배터리 받아다주셨습니다. 어흙 ㅜㅜ

(여기서 죄송+2 ㅇ<-<)

 

 

 

이렇게 Y님께 민폐를 끼쳐가며 배터리를 입수하게 되었습니다.

 

배송 역시 Y님이 한국 돌아오면서 이사짐에 같이 포함해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페리를 통해서 이삿짐과 함께 용당세관에서 통관절차를 받게 됩니다.
 

<구매한 배터리>

 

 
배터리를 받았으니 도요타 부산센터에서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교체 가능하다고 이야기 했었기에 교체 예약했는데
 
배터리를 들고가서 입고하는날 아침에 회의까지 했었다고 합니다. 
(전례가 없던 일이다보니까 말이죠)
 
여튼 교체비용은 11만원정도였습니다.
 
 

<교체된 배터리는 잘 포장해 주셨습니다.>

 

중고로 팔아야되는데 귀찮아서 아직까지 방치중이네요.

<수리하는 업체에서 매수하는듯 합니다. 저는 모르겠지만요.>

 

 
 
다행히도 배터리 교체는 문제없이 완료되었고, 동작도 제대로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안되는 문제점이 있었으니... 
 
>> 전부 해결되었습니다.(2020.11.14)
 
한 4년쯤 전에 AGM이 아닌 일반배터리로 교체했는데
(명절 연휴전날 배터리가 완전히 맛이 가서 근처 카센터에서 급하게 구입)
 
그 배터리가 요즘 좀 메롱해서 아트라스 AGM배터리로 교체했더니 
 
제대로 에너지흐름도도 표시되고 트러블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문제 다 해결됨.
 
 
 
 
1.에너지 흐름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해결됨)
>> (보조)AGM배터리 교체 후 해결되었습니다.
(계기판에 자동차그림에 화살표로 에너지의 흐름이 표시되는부분)
계기판 설정에서 eco를 켜면 얼마정도 보이다가 주행하다보면 다시 흐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통신에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

 

>>> 추후 오일교체하면서 이거 어떻게 안되냐고 여쭤봤더니 
국내판 프리우스도 이런경우 있다고...[...]
ODB에 장치물려서 해결되는것도 아니고 하이브리드 기능에는 딱히 문제 없다고 하셔서 
걍 냅두기로 했습니다.
 
 
 
2.파워게이지에서 윗쪽 에코표시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해결됨)
>> 계기판 설정에서 eco를 켜니 해결되었습니다.
(운전모드 eco가 아니라 계기판 세팅에 들어가면 있는 설정입니다)

 

물론 EV모드, 배터리충전, 가속등 동작은 제대로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 문제점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렇게 일본 중고배터리로 메인배터리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현재는 에러코드 없이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경사로세 경사로세~
 
 
 
한 줄 요약 : 
일은 제가 다 벌려놓고 Y님이 배터리 알아보고 구매하고 가져와주시고 했습니다. 
 
아하하;;;;
 




[비고]

 

일단 저는 도움받기 전에는 페리를 이용해서 직접 배터리 가져올까 생각했었는데

 

이후에 교체하실분은 야후오크 구매시 배터리 배송은 화물영업소로 배송을 받게되고 직접 찾아야합니다.

 

그 후 렌트카등등을 이용해서 페리에 수화물로 싣고오거나 선박배송을 알아보는게 좋을듯 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리빌트제품도 즉결 8만5천엔정도니까 그런걸 노리는게 더 나을것 같습니다.

제가 구매할때는 급하게 구매하느라 리빌트제품에 대해서는 생각을 하지 못했었네요. 

해외 리빌트 판매사이트까지 봐놓고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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