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바쁘니 어쩌니 하면서 미뤄뒀다가
더 이상 미루면 다 잊어버리겠다 싶어서 밀린숙제 하는 기분으로 포스팅합니다. ㅜㅜ
저는 엔진오일교환을 비싸더라도 도요타 센터에서 합니다.
왜냐면 오일교환+점검 패키지로 판매하는게 있어서 차량검사도 같이 받거든요.(3care+라고 패키지로 판매합니다)
한창 메인배터리 보험을 접수받던때라 오일교체 할 타이밍이기도 해서
18만 정도에 센터에 입고해서 오일교체하면서 메인배터리 보험 물어보니
현재 배터리상태를 체크해보고 통과되면 보험가입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메인배터리 보증보험 가입을 위해 배터리점검을 해봤더니
가운데쪽 셀 전압이 낮아서 보험가입이 불가하다고 판정을 받았습니다.[...]
배터리 점검으로 가운데셀이 곧 아슬아슬하다는 판정을 받고 주행하다가
몇주 후 18만 초반에 에러코드가 떴었는데, 주행은 되지만 하이브리드 관련 기능이 동작 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에 굴러다니는 체크하이브리드시스템 사진입니다.>
센터에 방문했더니 배터리 전압이 낮아서 에러가 뜬거라고
(위에서 언급했던 가운데 셀)
초반에는 코드 지우고 타도 되지만 배터리 교체도 생각해야 된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배터리 보험 거부되고 얼마 안되서 이렇게 겪게 되다니... ㅇ<-<)
뭐, 일단 코드를 지우면 된다고 하지만 매번 코드 지우러 가기도 힘들어서
일단 OBD에 연결하는 블루투스 동글과 토크앱을 구매해서 이후 한번씩 뜨는
배터리관련 오류메세지 지우고 타고다녔습니다.
OBD설치덕분에 배터리 상태를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가운데 셀 어쩔... ㅠㅠ>
근데 수명이 다되서 그런지 초반에는 한달에 한번정도인 배터리에러가 점점 주기가 짧아졌습니다.
나중에는 풀악셀하면 그냥 에러가 뜰 정도로 말이죠.
그래서 별 수 없이 메인배터리 교체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카페에서 교체했던 분들 글 보면 2백만원 초반에 교체를 하신듯 했는데
18만이나 탄 10년 다되어가는 차에 2백만원을 들여서 새 배터리로 교체...
이건 좀 아닌것 같아서 중고 배터리로 교체하면 되지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우리나라에서 배터리 교체하셨던 분들 글은 죄다 센터글밖에 없고,
일본에서 배터리를 공수해서 교체해본분이 없더라구요.
좌핸들/우핸들이 달라서 시도조차 안해본거라고 생각합니다.
여튼 휠때도 그랬지만 저는 제가 조사해서 안될거라는 확신을 얻기전까지는
그게 안될거라는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제가 직접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0부터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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