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얼마전에 토오타 이벤트로 프리우스를 10일간 렌탈한적이 있습니다.

그 덕분에 전국일주도 돌았고, 총 2500Km를 타면서 이거저거 너무 많이해서 블로그에 올리려니 짬도 안나고 귀찮고해서

이제사 하나하나씩 올려봅니다.




 크루즈컨트롤이라는게 정속주행을 하니까 연비에 좋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프리우스를 타면서 전국일주를 하는동안에 장거리 운전이 잦아서 크루즈컨트롤을 자주 켰는데요

정작 크루즈컨트롤시의 연비는 형편없었습니다 (아, 공인연비 대비해서 입니다. 20아래로는 안떨어진듯합니다)

전국여행의 일정은 안올렸지만, 고속도로에서는 보통 20Km/비슷하게 나오더군요.

여행중에 이곳저곳가느라 제대로 체크가 안된건가? 싶던마음에 반납하면서 직접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돌려주러 가는김에 생각난거라 아무생각없이 고속도로로 들어갑니다. 부울고속도로 좌천-문수구간입니다.>



<"에코모드"로 크루즈컨트롤 100Km/h로 테스트해봅시다.>



< 카드 끊자마자 바로 트립 초기화합니다. >



<좌천 - 문수구간 에코모드 100Km/h 크루즈컨트롤>

음... 좀 그렇죠? 저는 에코모드로 크루즈컨트롤을하면

제속도에 올라갈때까지 에코모드에 해당하는 가속을 실행할 줄 알았는데...

걍 냅다 밟아버리네요, 언덕길 만나기만 하면 파워모드 끝까지 가속해버립니다.

연비주행 하시려면 크루즈 끄라고 강력히 말씀드립니다.

(쌀나라 고속도로나 평지라서 연비나오지, 우리나라는 언덕길 갈때마다 풀악셀합니다)

평지를 주행한다 해도 100Km/h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므로 배터리의 소모가 발생합니다.

배터리가 소모되면, 충전을 해야되는데 고속도로 시속100Km/h 정속주행에서 회생할 건덕지가 없지요.

펄스&글라이드면 충전도 하면서 적정rpm도 찾을 수 있을듯 합니다.(귀찮다는게 문제죠)


< 문수에서 다시 해운대 토요타매장을 가기위해서 유턴합니다(어휴 내돈...). 트립 다시 초기화 >



< 파워모드로 미친듯이 밟으면 어떻게될까요? >

돌아가는길은 파워모드로 비벼봤습니다. 마구 밟아댈경우 연비는 과연 어떨까요?

보시는대로....가 아닙니다!!!!!!!(중요)

밟으면서 확인했지만, 연비게이지는 언덕길 거의 풀악셀일때 10L/100Km에서 고정이었습니다.

저상태에서 풀악셀 때려도 11L/100Km는 절대 보지 못했습니다.
(당연히 rpm은 증가하고 소음도 높아졌습니다만, 연비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저 트립계산방식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트립이 10L/100Km를 넘어서는 연비는 계산을 안하는건지 표시만 안하는건지 모르지만

내리막 탄력받으며 x90까지 가면서 해봐도 10L/100Km아래의 연비는 보지 못했습니다.

추가 - 겨울에 정지상태에서 히터켜면 10넘어갑니다.

여튼 총 계산결과는 사진대로입니다.

밟으실분들은 참고하세요~ (어? -_-??)



이래저래 산으로 간 결과지만, 에코모드로 크루즈 컨트롤을 한다고해서 "에코모드"로 크루즈주행을 하지는 않는다는겁니다.

저처럼 크루즈컨트롤에 환상을 가지셨던분들은 그런거 다 망상이라는걸 알려드리고자 적어봤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